성공적인 가업승계를 위해서는 창업주의 빠른 결단과 후계자의 철저한 승계준비, 지배구조개선 및 재원마련계획이 필요하며 1세대가 피우지 못한 꽃을 2세대에 이어 열매까지 얻게 하려면 전문가의 충분한 검토과정을 바탕으로 가업승계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가업승계센터는 100년 기업을 위한 가업승계계획을 세우기 위해 수 많은 중견 중소기업 가업승계 경험과 사례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의뢰인의 요청과 유사한 성공사례를 찾아 최적의 가업승계계획을 자문합니다. 머리가 아닌 창업주의 마음까지 반영할 수 있도록 충분한 사전 검토 작업을 진행하여 가족간 분쟁을 예방하고 새롭게 도약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드립니다.
① 2016년 중소기업청의 중견기업 실태조사 결과 가업승계의 걸림돌로 상속세 및 증여세 등의 조세부담이 72.2%, 복잡한 지분구조 8.8%, 엄격한 가업승게 요건 5.6% 로 인하여 가업승계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기업이 전체 78.2%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② 최고 50%의 높은 상속세율 적용에 따른 세금부담은 원활한 가업승계의 방해요인 입니다.
③ 가업승계시 발생되는 세금에 대해 미리 절세방안을 마련해 놓지 않았을 경우 세금을 내기 위해 회사의 주요 재산을 매각 해야할 가능성 증가하게 됩니다.
④ 사전증여나 유언을 통한 후계자에 대한 주식이전 계획이 안되어 있을 경우 현재 경영자가 생각해 두었던 후계자의 경영권 확보에 필요한 주식이 뿔뿔이 흩어져 승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⑤ 사전에 후계자 교육을 통한 승계를 준비하지 않을 경우, 후계자와 임직원 사이의 갈등이 생길수 있습니다.
⑥ 가업승계의 대책이 제대로 수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현 경영자의 갑작스런 사망이나 불의의 사고 발생시 기업의 존속 자체가 문제 될 수 있습니다.
⑦ 2017년 세법개정안에 따른 가업상상속공제 요건 강화 등을 고려하여 현재 기업상황 과 개정안에 맞는 체계적인 승계전략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① 가업승계 증여특례제도 활용 / ② 가업상속 공제제도 활용 / ③ 중소기업주식 할증평가 배제 / ④ 지배구조 변경을 통한 승계 / ⑤ M&A 활용 / ⑥ 분할,인수를 통한 방법 / ⑦ 비상장주식 저평가 시점 파악을 통한 사전증여 / ⑧ 승계시점을 기준으로 가업승계 시 뒤따르는 세금 계산 후 그에 따른 필요 상속재원 마련 계획
① 가업승계 상증세 절세솔루션 : 상속세와 증여세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재원 마련 방법을 자문 합니다.
② 명의신탁주식회수 : 명의신탁한 주식을 최소 비용으로 유연하게 회수 할 수 있는 방법을 자문 합니다.
③ 비상장주식이동 : 가업승계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식이동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자문 합니다.
④ 기업합병분할 : 승계하려는 자녀 수에 따라 사업분야를 달리하여 분할 방식으로 승계하거나 합병하여 승계하는 방식 등 의뢰인의 의사를 반영하여 비용과 기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자문합니다.
⑤ 기업지배구조개선 : 의뢰인의 의사에 반영하여 최소 비용으로 지배구조를 개선 할 수 있는 방법을 자문 합니다.
"물고기를 잡아다 주는 것보다 물고기를 잡을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게 옳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그 과정 만큼이나 중요한것이 체계적인 승계 계획입니다. 갑작스런 창업주의 사고나 질병으로 중소기업의 임직원 모두가 예상하지 못한 결과와 마주하고 하루 아침에 기업이 문을 닫거나 다른 경영주에 손에 넘어가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분명 사전에 다양한 경우의 수를 반영한 승계계획이 필요합니다. 가업승계센터에서 대표님의 고민을 함께 해결하겠습니다.